ㄴ. 재테크 이야기/주식

데이트레이딩의 기본에 관하여

공돌이의 재테크 이야기 2020. 11. 30. 23:38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치투자를 통해 좋은 기업에 돈을 지속적으로 넣는 방법이 있으며, 하루에 거래 끝내서 손익을 실현하는 데이트레이딩도 있고, 짧은 시간 안에 손익을 실현하는 스캘핑도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 기법 중 이번 시간에는 데이트레이딩의 기본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만에 월급을 벌고, 일주일이면 2~3개월치 돈을 벌고, 한 달이면 연봉을 버는 그런 삶.. 꿈꾸시지 않나요?

trading의 영역에서 경지에 다다르신 분들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현실로 만들어냅니다.

그분들은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요?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한 영역이라, 단시간에는 경지에 오르기 어렵겠지만, 단타를 추종하시는 분들께 데이트레이딩의 기본에 관하여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준비하였습니다.

그전에 잊지 마셔야 할 점은, 데이트레이딩의 경우 하루 만에 여러 번의 거래를 하기 때문에, 매매수수료가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수료 손해를 보시지 않도록, 증권사 선택을 잘하셔야겠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의 목표

데이트레이딩의 주요 목표는 장기적인 흐름에 관계없이 유동성이 있는 주식과 지수, 특히 변동성이 큰 종목에서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이 단타 영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지식, 전략적인 사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데이트레이딩을 위한 연습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뉴스를 찾아서 분석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뉴스의 내용이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추세가 어떻게 형성이 되는지, 어떻게 차트가 깨지게 되는지 예측을 하는 방법을 연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연습하면서, 감각을 길러야 합니다.

직관력을 갖게 되면, 뉴스만 보고도 주식의 변화가 눈에 들어온다고 합니다.

실전에 들어가게 되면, 매매를 할 시점을 정하셔야 합니다.

사람의 심리가 오르는 것은 따라서 가고 싶어 하기 때문에, 원치 않는 시점에서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뇌동매매라 부르는데, 거래가 끝나고 좋지 못한 결과가 나왔을 때 가장 후회를 하는 부분입니다.

이 뇌동매매로 인해 거래 수수료 또한 많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매수를 하기로 결정한 시점에서만 거래를 하도록 하고, 매도를 할 때에는 과감하게 팔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감정에 치우치지 않도록, 마음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합니다.

주식은 거래량이 많고, 변동성이 큰 것을 선택합니다.

또한, 차트를 볼 때에는 1분 봉, 3분 봉, 5분 봉 등으로 일 단위가 아닌 분 단위로 변화를 확인합니다.

주가가 상승을 하거나 하락을 하는 신호가 있을 때에는 사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패턴을 찾고, 규칙을 찾은 후에, 다른 종목의 차트에서도 적용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며, 매수 및 매도를 할 때 필요한 진입 시점을 결정합니다.

매도 시점은?

개인이 목표로 하고 있는 수준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만, 어떠한 경우든 잠재적인 이익이 손실보다 커야 합니다.

이를 위한 기법으로 스캘핑, 페이딩, 데일리 피벗, 모멘텀 기법이 있습니다.

 - 스캘핑: 매매의 가장 기본적인 기법으로, 가격과 관계없이 수익이 있는 구간에서 즉각 판매를 합니다.

 - 페이딩: 주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 이익을 얻거나 언제 떨어질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다시 하락을 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합니다. 흐름이 바뀔 것이라고 예상되는 지점에서 매도를 합니다.

 - 데일리 피벗: 하루 평균 최고점과 최저점을 기준으로 하여, 최저점에 들어가고, 최고점에 매도를 하고 나옵니다.

 - 모멘텀 기법: 자산이 큰 경우 잘 적용이 되며, 뉴스나 이벤트, 공지 등의 소식으로 해당 주가의 힘이 약화될 조짐이 보일 때까지 계속 보유하고, 기다리는 기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