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재테크 이야기/부동산

복잡한 서류를 하나로, 부동산종합증명서 보는 방법

공돌이의 재테크 이야기 2020. 12. 12. 20:56

예전에는 부동산 관련 서류가 참 많았습니다.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등 18종에 해당하는 서류들이 있었는데요.

이로 인해, 은행에서 대출이라도 받으려고 하면,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도 많고, 발급 수수료도 만만치 않게 내야 하고, 서류를 뗐을때, 내용이 맞지 않아 불편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리하여,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는 이 18종의 복잡한 서류를 하나로 모았습니다.

이름하여, 부동산종합증명서인데요.

국토교통부에서 복잡한 18종의 서류를 하나로 모아주었는데, 국민들의 불편함을 덜어준 만큼 요 하나만큼은 꼭 알고 넘어가는 게 좋겠습니다.

이 하나의 서류 안에 토지, 건축물 소유자와 연혁 등 많은 정보가 담겨 있거든요.

차근차근 내용을 살펴보면, 이제 남들이 아는 만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서류를 하나로 간략화 해준 부동산종합증명서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종합증명서를 확인 가능한 곳은?

읍/면/동 주민센터 전국 어디서나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출처: 일사편리>

홈페이지는 부동산 통합민원 홈페이지인 '일사편리'에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은 메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주소: https://kras.go.kr:444/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동산종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출처: 일사편리>

개인정보 처리 방침 및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신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신 분은 공인인증서 인증을 하시고, 아이핀(I-PIN) 인증이 가능하신 분은 아이핀 인증을 합니다.

직접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을 통해 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종합형인지, 맞춤형인지 타입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거주하고 계신 곳에 대해 간략히 알고 싶으신 분은 씨리얼을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 주소: https://seereal.lh.or.kr/main.do

<출처: 씨:리얼>

빨간 상자로 표시한 '부동산종합정보'를 클릭합니다.

<출처: 씨:리얼>

직접 주소를 입력하시거나 선택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하기를 눌러줍니다.

<출처: 씨:리얼>
<출처: 씨:리얼>

검색하기를 눌러주시면, 입력하신 주소에 대한 토지 정보, 이용계획 및 주택 가격 등이 간략히 나옵니다.

<출처: 씨:리얼>

부동산정보열람을 눌러주셔도, 토지대장 및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간략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에 대한 내용도 간략하게 나와있으니, 간략한 정보만 필요하신 경우, 씨:리얼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울과 부산의 부동산정보 통합 열람은 이 곳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서울: http://kras.seoul.go.kr/

  ** 부산: http://kras.busan.go.kr/

부동산종합증명서에 대해 알아보자

부동산종합증명서의 양식은 아래와 같으며, 하나씩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① 소재지: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② 토지 표시: 해당 토지가 속해 있는 동, 지번, 지목, 면적,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건축물 표시: 해당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사용용도, 어떤 구조로 지어졌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④ 토지, 건축물 소유자 현황: 토지 및 건축물의 소유권 변동이 생겼을 때, 변동일자와 원인 등을 기록합니다. 해당 토지나 건물이 개인의 소유인지 법인 소유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등기 특정 권리사항: 등기기록의 권리정보 중 일부 특정 권리의 유무만 기재를 한 곳으로, 용익권, 담보권, 기타 압류나 가압류, 가처분 등의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⑥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확인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을 간략히 기록해 둔 곳입니다. 해당 토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경우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에 접속하셔서 확인서를 보시면 됩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⑦ 층별 현황: 건물의 각 층이 주 건물인지, 부속 건물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층에 대한 이름(1층, 3층 등)과 구조, 용도, 면적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⑧ 토지 소유자 공유 현황: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바뀐 경우(소유권 이전), 날짜와 원인에 대해 기록하는 곳입니다.

⑨ 건축물 소유자 공유 현황: 토지 소유자 공유 현황과 동일하게, 건축물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바뀐 경우(소유권 이전), 날짜와 그 원인에 대해 기록을 합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⑩ 토지 표시 연혁: 해당 토지에 변화가 생겼을 경우, 기록하는 곳입니다. 

⑪ 건축물 변동 연혁: 건축물에 변화가 생겼을 경우, 날짜와 원인, 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

⑫ 토지 소유자 연혁: 토지를 갖고 있는 사람이 바뀐 경우, 그 일자와 원인을 기록하는 곳입니다.

⑬ 건축물 소유자 연혁: 건축물 소유자가 바뀐 경우, 일자와 원인을 기록합니다.

⑭ 가격 연혁: 주택의 가격과 공시지가를 산정한 일자와 가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파트나 기타 주거시설에 대한 분양 공고가 뜰 때, 주변 동네의 부동산종합증명서를 확인해보시면 선택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학습 목적이나 타 지역과의 비교 목적으로 알아두시는 것도 부동산 공부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부동산종합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는 일사편리 사이트와 증명서 항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부동산 거래를 많이 하거나, 공부를 많이 하신 분이 아니면, 잘 모르는 내용들이 많은데요.

어렵다 포기하지 마시고, 하나씩 차근히 알아가다 보면, 어느새 말이 통하는 단계까지 가실 수 있을 겁니다.

부동산은 기본 내용 학습과 정보의 싸움입니다.

관심을 갖고, 많은 내용을 읽어보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함께 공부해나가겠습니다.

공매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