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재테크 이야기/주식

한국은행 CBDC와 관련주 한 눈에 쏘옥~!!

공돌이의 재테크 이야기 2021. 2. 16. 00:35

한국은행 CBDC 소식에 시중 은행들과 기업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요.

암호 화폐와 달리 각국의 중앙은행이 가치를 보장하며, 블록체인과 같은 첨단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핫할 예정인 CBDC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관련주들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CBDC란 무엇인가?

2. 화폐 간 비교

3. 한국은행 CBDC 관련 움직임

4. CBDC 관련주

5. 결론

 

CBDC란 무엇인가?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중앙은행(한국은 한국은행)이 디지털(전자) 형태로 발행하는 화폐인데요.

현재 통용되고 있는 화폐인 현금과 같은 실제 형태가 아니라, 전자 형태로 발급이 됩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와의 차이점은, CBDC는 중앙은행(한국은행)이 발급을 한다는 점입니다.

명확한 발행 주체가 있고, 중앙은행의 독점적인 발권력이 존재합니다.

 

화폐 간 비교
  일반 화폐
(현금)
암호 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CBDC
발행기관 중앙은행 민간 중앙은행
발행규모 중앙은행이 결정 정해져 있음 중앙은행이 결정
교환가치 액면가 수급에 따라 다름 액면가
제반기술 인쇄술 블록체인 블록체인 + 알파

일반 화폐는 현재 사용 중인 현금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발급을 하고, 유통되는 규모도 한국은행이 결정합니다.

물건을 사고팔 때, 종이에 써 있는 대로 1만 원, 5만 원의 가격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필요한 기술은 돈을 찍어낼 수 있는 인쇄기술만 있으면 됩니다.

암호 화폐는 현재 핫한 비트코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민간에서 발행을 하며, 발행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없다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가치는 차트가 결정한다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CBDC는 현금과 비트코인을 합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현금과 같은 성격을 갖지만, 제반기술 측면에서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한국은행 CBDC 관련 움직임

  ** 관련 기사 URL: https://www.etnews.com/20210208000182

 

한국은행 'CBDC' 도입 급물살..."디지털화폐도 법화, 연내 파일럿 테스트"

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도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발행 형태, 이전 방법, 이자 지급 문제 등을 구체화했다. 올해 안에 CBDC 도입 관련 파일럿 테스트를 추진한다. 중앙

www.etnews.com

 

CBDC를 도입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발행 형태, 이전 방법, 이자 지금 문제 등을 구체화하여, 올해 안에 파일럿 테스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CBDC는 기존의 통화법제상 법화의 지위를 가진다고 볼 수 있으며, 한국은행이 화폐 발행에 독점권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CBDC 발행도 한국은행의 업무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현금처럼 형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발행 근거 규정 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CBDC 발행과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CBDC로 바꾸는 '교환형'을 고려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환형이 채택될 경우, 한국은행이 이용자에게 직접 CBDC를 발행하는 '직접형'의 방식과 시중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을 거쳐 주는 '혼합형' 방식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 혼합형은 금융기관 외에 핀테크 기업 등이 추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혼합형으로 갈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미리 핀테크 관련 기업과 관련주들에 대해 정리를 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이자 지급 방식과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법률 제도 정비 방안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금은 화폐 발행과 관련된 법률 제도 개선이나 교환 수단으로써의 기능 등을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CBDC 관련주

▶ 한네트

 - 한국컴퓨터지주 계열의 점외 현금 자동지급기(CD) 사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이나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에 현금 자동지급기(CD)를 설치하고, 연중무휴의 현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 카카오(Kakao)

 - 코로나19 때, 네이버와 함께 언택트 관련 대장주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하는 카카오입니다.

국민 어플 '카카오톡(KakaoTalk)'을 시작으로 한 카카오 뱅크, 카카오 T, 카카오 맵 등의 카카오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 네이버(Naver)

 - 녹색 창으로 유명한 네이버입니다.

국내 검색 포털 1위이며, 네이버페이, 라인, 스토어 등의 플랫폼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카카오와 동일하게 사용자들에게 많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성장 중인 회사입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이 종목들 외에도 각 증권사가 분류한 섹터들이나 추천 종목들을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놓치고 있는 종목들이 있을 수 있거든요.

매매는 신중하되, 정보는 가급적 많이 얻고,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화폐/금융자동화기기 등으로 분류가 되어 있는 곳에 숨겨진 종목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NH증권>

 

결론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금융 분야에서도 큰 움직임이 진행 중이라는 것이 느껴집니다.

해외에서는 시범 발행을 추진하기도 하며, 관련 연구들도 진행 중이라 하니, 멀게만 느껴지는 화폐가 아닌 것 같습니다.

CBDC 관련 기사들이 나오면 읽고 정리하며, 선제적 대응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재료가 있는 곳에, 주가 상승이 있으니까요.

 

[도움이 되는 참고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