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재테크 이야기/주식

클래시스 주가 및 기업 분석 이거 하나로 끝!

공돌이의 재테크 이야기 2022. 2. 28. 23:03

코로나19의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독감보다 낮다는 소식에 많은 국가에서 서서히 마스크를 벗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벗으면, 이제까지 마스크 안에 감춰져 있던 피부가 노출이 되는데요.

얼굴에 뾰루지가 났던 분들은 마스크를 벗는 것이 신경 쓰이는 일 중 하나일 것입니다.

마스크를 벗기 전, 피부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리오프닝 주 중 하나로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것이 바로 "피부 관리"에 대한 주식이 아닐까 합니다.

피부 관리를 위해, 피부과 장비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 "클래시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본 글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기업 분석을 한 글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닙니다.
   투자는 여유돈으로 하시길 바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목차>

1. 클래시스는 어떤 회사인가?

2. 클래시스의 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3. 피부 미용 산업의 특징

4. 경제적 해자가 있는가

5. 재무 분석

6. 공시 및 뉴스

7. 배당

8. 예상 스토리

9. 결론

 

클래시스는 어떤 회사인가?

클래시스(CLASSYS)는 코스닥에 상장된 회사로, 2007년 1월 10일에 설립되었습니다.

2017년 12월 28일 케이티비스팩2호(주)와의 SPAC 합병 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중소 및 벤처기업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아래와 같이 3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클래시스: 미용 목적의 의료기기 사업

 - 클루덤: 미용기기 사업

 - 스케덤: 개인용 뷰티 디바이스 및 화장품 사업

주요 제품으로는 슈링크(해외명: Ultraformer III)알파(해외명: CLATUU Alpha)가 있습니다.

주요 제품 외에도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다른 제품들도 있으며, 각 브랜드 및 제품별 매출액은 위와 같습니다.

클래시스의 주요 매출은 클래시스 브랜드와 소모품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클래시스의 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 사업 분야

 - 미용 목적의 클래시스(CLASSYS) 브랜드

 - 미용기기 사업의 클루덤(Cluederm) 브랜드

 - 개인용 뷰티 디바이스 및 화장품 사업의 스케덤(SKEDERM) 브랜드

 

▣ 위험 요소

 - 국내 코스닥 시장의 지수 하락

 -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따른 마스크 착용기간 연장으로 피부 노출이 늦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러시아 - 우크라이나 간 관계에 따른 위협요소는 적어 보입니다.

 

▣ 경쟁사

 - 에스디 바이오센서, 한국비엔씨, 엘앤씨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 동종 업종에서 다른 경쟁사나 정보는 증권사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산업의 특징

▶ 특징 1

 - 의료기 기제 조업은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노령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웰빙 열풍과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피부미용 및 성형시술, 비만/체형관리 시술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산층 이상에서 빈번히 이용하여, 경기 민감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 남성 역시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에 대한 투자 및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특징 2

 - 국내의 경우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이며, 특정 시즌에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직장인의 경우, 7~8월, 학생들은 여름이나 겨울 방학 시즌에 수요가 증가합니다.

 

▶ 특징 3

 - 의료기기 산업, 바이오산업이 IT와 융복합화하면서 혁신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 공급의 질이 점점 상향되고 있습니다.

 

경제적 해자가 있는가

아직 탄탄한 정도의 해자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점점 단단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적 네트워크 및 자체 생산, 소모품 판매를 통한 지속적인 현금 창출 가능 능력을 해자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피부과 전문의인 대표이사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의료기기 관련 정보 수집

 - 제품을 직접 기획, 설계, 개발하고, 조립, 생산하고 있습니다.

 - 각국의 병원에 고가로 판매하는 포지셔닝

 - 주력장비 판매 증가와 신규 장비 다변화에 따른 관련 소모품(카트리지, 젤패드) 매출 증가

 - 버즈 마케팅 전략과 SNS 활동, 임상 및 학회 참여를 통한 인지도 향상

 

재무 분석

▣ 성장성

클래시스의 연도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매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우상향 하며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4년 초창기부터 영업이익률은 20%가 넘었으며, 2021년에는 50% 수준에 달합니다.

굉장히 이익이 많이 남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계속하여, 클래시스에 대한 추가적인 전망 및 실적 등 자세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익성

위에서 클래시스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통해 성장 수준을 살펴보았는데요.

클래시스의 이익성은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까요?

클래시스의 연도별 브랜드별 매출 추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출액의 상당 부분이 클래시스 미용 기기와 소모품에서 나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모품의 경우, 지속적인 구매가 필요한 만큼 클래시스의 꾸준한 현금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며, 글로벌 시장에 판매망을 넓힘으로써 앞으로의 실적이 더욱 기대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K-드라마와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로 뻗어나감에 따라, 이익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시 및 뉴스

▣ 호재 소식

 - 리오프닝 주에 대한 관심 증가

   :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에서 마스크 착용 지침을 완화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가 엔데 믹 수준으로 발표가 될 때, 어떤 그림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 문정동에 유형자산을 취득함으로써 추가적인 생산시설을 확보

 - 탄탄한 실적

   : 매출 1000억 원 돌파, 4분기 매출 253억 등 전년 대비 21% 증가

 -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베인캐피털의 기업 인수

   : 향후 전문경영인 체제 도입 예정

   : 해외 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악재 소식

 - 뚜렷한 악재나 공시는 보이지 않습니다.

 

배당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배당 추이입니다.

배당성향은 2019년을 제외하고는 10% 수준으로 유지하였습니다.

 

예상 스토리

각국에서 엔데 믹 발표와 함께 우리나라도 코로나19를 엔데 믹으로 발표를 한다면, 수혜를 받는 종목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리오프닝 관련주로 현재 많은 관심을 받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해외 진출을 통한 매출액 증가가 예상되어, 이익이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클래시스는 미용 기기와 피부 미용과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인적 네트워크나 SNS를 통해 인지도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클래시스의 저력은 소모품 판매에서 오는 현금 창출 능력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력은 코로나19의 확진자 수 감소와 정부 발표에 의해 많은 분들께 알려질 것이라고 봅니다.

 

[도움이 되는 참고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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