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재테크 이야기/재무 관리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1편

공돌이의 재테크 이야기 2022. 6. 5. 23:59

신문에서 기업마다 공채를 한다는 소식을 보거나, 가뭄에 콩 나듯 오는 신입사원을 볼 때마다 옛 생각이 들곤 합니다.

저는 입사를 해서 기쁜 마음도 있었고, 처음으로 받는 월급에 적잖이 놀랐었는데요.

대학시절 아르바이트를 하며, 몇 십만 원, 정말 많아야 100만 원을 받다가, 그 이상을 벌게 되니, 금방이라도 부자가 될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앞으로 이만큼씩 돈이 계속 들어올 텐데,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하는 고민도 있었습니다.



사회초년생 때부터 돈을 잘 모아야, 돈을 모으는 게 습관이 되어서, 집도 사고, 차도 살 수 있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돈을 모아야겠다 생각을 했는데, 방법을 잘 몰랐습니다.

주변에서 적금에 가입하라고는 하는데, 어느 은행에 가입을 해야 할지, 적금과 예금의 차이는 무엇인지, 투자를 해야 한다는데, 어디에 얼마큼 돈을 넣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말이죠.

또, 통장은 쪼개서 사용해야 한다는데, 왜 쪼개야 하며, 몇 개로 쪼갤 것인지에 대해서도 몰랐습니다.

어느 은행에 가야 할지도 고민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중에 KB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 은행 등이 있으니, 선택하는데 고민이 되기도 했습니다.

 

 

누군가 알려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너무 간절했고, 그 간절함으로 하나하나 찾아가며 공부를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잖아요~

찾지 말고, 저에게 양보하세요.

즐겁게 여가시간을 보내시는 동안, 돈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하나둘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재무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2. 우리의 목표

3. 결론

재무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1) 월급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복리의 마법을 누릴 수 있습니다.

3) 2)의 힘으로 경제적 자유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요즘 취업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렵다고들 합니다.

월급을 받기 시작하는 사회초년생들은 그 어려운 별을 딴 거나 다름없는데요.

힘들게 들어와서 받는 월급이니만큼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월급의 힘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30대 월평균 소득을 약 300만 원이라 할 때, 매달 이만큼의 돈을 벌기 위해서는 7억 원으로 연 5%의 수익률을 거둬야 합니다.

투자에 재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능하시겠지만, 대다수는 쉽지 않다고 느끼실 겁니다.

일단, 7억을 모으는 것부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

 

<출처: 미래에셋>

돈에 대해 관심을 갖고, 돈 관리를 일찍이 시작한다면, 복리효과를 최대로 누릴 수 있는데요.

세계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도 눈덩이 효과라는 말로, 복리가 가지는 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빨리 돈 관리를 시작하는 만큼 더 큰 눈덩이를 굴릴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목표

우리는 왜 돈/재무관리를 해야 할까요?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혼을 하고, 집을 사고,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은퇴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생의 굵직한 사건들을 '라이프 이벤트'라고 부르는데요.

라이프 이벤트에 대해 조금만 고민해보면, 큰돈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결혼: 2억 4천

 -. 내 집 마련: 서울(6억 이상), 수도권(5억 이상), 지방권(2억 이상)

 -. 육아(출산~대학 입학): 3억

 -. 은퇴준비: 5억 3천(중산층, 국민연금 감안 시 3억 6천)

각 라이프 이벤트를 잘 치르기 위해서는 목표자금이 있어야 하며, 이 목표자금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돈 관리를 해야 합니다.

 

 

목표 자금을 만들기 위한 재무 목표는 목적, 금액, 기간 등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ex) 시드머니를 만들기 위한 2022년 연간 목표 저축액: 1200만 원(월 100만 원씩 적금)

 

돈을 모으기 위한 목표를 세웠으면, 이제 실천을 해야 하는데요.

N 잡을 통해 부수입을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지출을 줄이는 손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돈이 어떻게 오고 가는지 파악하기 위해, 저는 월마다 수입과 지출 항목을 나누어 관리를 했는데요.

지출 통제를 위해 항목별로 정리하기가 번거로워, 월별 평균 지출액을 체크카드용 통장에 매달 옮겨서 사용했습니다.

체크카드를 이용한 이유는 체크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잔액을 알려줘서인데요.

기분에 따라 소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꿀팁을 드리자면, 나의 소비패턴에 대해 아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의 주 소비가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이라 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타벅스 할인율이 크거나, 할인 횟수가 많은 게 지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텐데요.

이에 대해, 주요 은행마다 제공하는 혜택이 다르니, 각 은행 사이트를 방문하여, 할인 혜택을 찾아서, 비교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한 번뿐인 인생인데, 하고 싶은 것도 참아가며, 팍팍하게 살아야 하나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젊을 때 누리면서 쓰고 다니는 것도 좋지만, 은퇴했을 때의 모습도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돈을 아끼고, 잘 모아두었다가, 필요한 곳에 잘 사용하기만 해도, F.I.R.E를 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든든한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도움이 되는 글 올려드리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도움이 되는 참고 페이지]

 

반응형